안녕하세요. 오늘은 아파트 브랜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파트 브랜드의 종류,브랜드 평판 등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아파트 브랜드
아파트를 건설하는 건설사마다 그 브랜드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그냥 건설사의 이름을 붙히는 정도였는데요. 2000년대 초반 쯤 부터 아파트도 브랜드화를 하며 어떤 주거의 고급스러움 등을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며 TV광고를 시작하였고 지금은 많은 소비자들이 그런 브랜드 아파트를 선호하기 시작했습니다. 다양한 건설사들과 그 건설사에 따른 브랜드는 무엇이있고 소비자들은 어떤 브랜드를 선호하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아파트 브랜드 종류
예전에는 대형 건설사 위주로 브랜드화를 진행하였지만 지금은 어떤 공식처럼 거의 모든 건설사들이 자기들만의 브랜드가 있습니다. 건설사도 많고 브랜드도 많지만 그 중 사람들이 많이 선호하고 유명한 한번쯤은 들어 봤을 만한 브랜드 위주로 살펴보겠습니다. 2022년 국토교통부의 시공능력 순위 20위 이상의 아파트 브랜드를 살펴보겠습니다. 아무래도 소비자들이 많이 선호하는 브랜드가 되겠습니다.
건설사 | 브랜드 |
삼성물산 | 래미안 |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
힐스테이트 디에이치 |
DL이엔씨 DL건설 |
e편한세상 아크로 |
포스코건설 | 더샵 오티에르 |
GS건설 | 자이 |
대우건설 | 푸르지오 푸르지오 써밋 |
롯데건설 | 롯데캐슬 르엘 |
SK에코플랜트 | SK뷰 드파인 |
HDC현대산업개발 | 아이파크 |
호반건설 | 베르디움 호반써밋 |
한화건설 | 포레나 |
대방건설 | 디에트르 대방디엠시티 |
금호건설 | 금호어울림 |
코오롱글로벌 | 코오롱하늘채 |
태영건설 | 데시앙 |
중흥토건 | 중흥S-클래스 |
계룡건설산업 | 엘리프 |
제일건설 | 제일풍경채 |
참고로 올해 초 문제가 있었던 아이파크의 건설사인 HDC현대산업개발과 힐스테이트의 현대건설은 다른 건설사입니다. 같은 현대가 들어가서 힐스테이트를 건설하는 현대건설과 헷갈리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
이 중 더욱 고급스러움을 강조하기 위해 하이엔드 브랜드가 생겨났는데요. 대우건설의 푸르지오의 하이엔드브랜드인 푸르지오 써밋, DL(구 대림)의 e편한세상의 하이엔드인 아크로, 현대의 힐스테이트 하이엔드인 디에이치(THE H), 롯데의 롯데캐슬 하이엔드인 르엘(LE | EL) 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건설사들과 브랜드가 있고 추가적으로 공기업인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아주예전 주공아파트라는 이름을 썼고 이후에는 주공그린빌,뜨란채,휴먼시아를 거쳐 지금은 LH,천년나무,안단테 라는 이름을 쓰고있습니다.
브랜드 평판 (2022년 10월)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에서는 매달 브랜드평판의 통계를 발표하는데 그 중 아파트 브랜드의 평판을 살펴보겠습니다.
1위는 현대건설의 힐스테이트 2위는 대우건설의 푸르지오 3위는 GS건설의 자이 순입니다. 윗쪽 아파트브랜드 설명의 이미지중 2021년 아파트 브랜드 선호도 TOP10에서 3위였던 힐스테이트가 2022년 브랜드 평판에서는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인지도가 높은 삼성물산의 래미안은 6위 수준이네요.
8월,9월,10월 브랜드평판지수와 순위 비교표입니다. 힐스테이트는 꾸준히 1위를 유지하고 있네요. 3위가 변동이 있었는데 9월 3위와 4위인 자이와 롯데캐슬의 순위가 변동되었다가 10월 다시 자이가 3위로 복귀한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아랫 순위도 변동이 있는걸 볼 수 있네요.
하이엔드 브랜드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서울을 위주로 기존 브랜드보다 더욱 고급스러움을 강조한 하이엔드 브랜드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대우건설의 푸르지오의 하이엔드브랜드인 푸르지오 써밋, DL(구 대림)의 e편한세상의 하이엔드인 아크로, 현대의 힐스테이트 하이엔드인 디에이치(THE H), 롯데의 롯데캐슬 하이엔드인 르엘(LE | EL) 이 하이엔드 브랜드입니다.
강남과 서울의 재개발 지역을 중심으로 고급스러운 이미지와 교통,학군등의 입지 그리고 수영장,영화관,헬스장,게스트하우스,조식 등 기존 커뮤니티 시설을 뛰어넘은 고급스러운 커뮤니티 시설을 통해 단지안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2024년 1월 완공 예정인 서울 강남구 개포동의 디에이치퍼스티어아이파크의 경우 커뮤니티 시설이 GX,피트니스,필라테스,카페테리아,실내체육관,10개의 레인과 유아풀을 갖춘 실내수영장,탁구장,사우나,도서관,볼링장,골프연습장(스크린골프 포함),클럽하우스,키즈센터,독서실,부티크시네마,음악연습실,게스트룸,코인세탁실,공유오피스,연회장,주민회의실,이벤트룸,식사서비스 가능한 카페테리아,전망대에 위치한 카페 까지 단지안에서 모든것을 해결할 수 있는 커뮤니티 시설을 갖출 예정입니다.
하이엔드 브랜드 선호도
부동산R114에서는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는데요.
조사결과 소비자가 가장 분양받고 싶어하는 아파트 하이엔드 브랜드로 푸르지오 써밋이 1위에 올랐습니다.
아파트 하이엔드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고급스러움,프리미엄,살기좋은,전문적인 등에 대한 응답비중이 높았습니다.
'부동산과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동산 규제지역 해제,대출 및 규제 완화 내용 효과(11월10일 발표) (0) | 2022.11.10 |
---|---|
부자가 될 가능성,부자지수(스탠리 지수) 계산법,결과 (0) | 2022.11.08 |
부동산 규제지역 해제 바뀌는 점은? (1) | 2022.10.04 |
부동산 하락기, 부동산 전망 (0) | 2022.09.23 |
스리랑카 국가부도 디폴트 (0) | 2022.09.19 |
댓글